유진닷컴 » 업데이트

Archive for 업데이트

유진닷컴 RSS 피드버너로 이전 – 피드버너의 추억

오늘 드디어 피드버너로 이전했습니다.

유진닷컴 RSS 구독 주소
http://feeds.feedburner.com/youzin

플리커 때 처럼, 내용을 접하기도 전에 우수수 물음표부터 던진 서비스가 피드버너다.

피드를 굽는다(burning)는 게 대체 뭐지? 이 기능들은 대체 다 어디에 쓰는??

버닝의 의미를 이해하고 나서, 또 한 번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 (이 보다 더 적절한 워딩일 수 없다!)
서비스의 기능 하나 하나가 너무 재미있어서 (너무나 정확하게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 지 알고 있다)
플리커 때와는 또 다른 종류의 흥분감에 휩싸였었다.

이것저것 공부하면서 RSS의 잠재 가능성을 워낙 크게 실감했던 때라 더욱 그렇다.
정확히는 표준 포맷, 이라고 해야 할까?
사이트에서 데이터 덩어리만 외부로 뽑아내, 자유롭게 쓸 수 있게 만드는 ‘피드’

피드버너의 오피셜 블로그는 지속적으로 피드의 잠재 가능성에 대한 레벨업 된 관점을 보여주면서
나에게 많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고 있다.

피드버너 공식 블로그 Burining Questions

Feed for Thoughts (November 21, 2005)

No Feed is an Island: Introducing FeedFlare (December 13, 2005)

특히, 2005년 FeedFlare 서비스 런칭 전 포스팅된 Feed for Thoughts는
당시 내가 봤던 RSS와 피드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선진적인 관점이었고,
단순한 학술적 전망이 아니라 실제 서비스를 구현하고 운영하면서 도출된 현장의 비전이라는 점에서 탁월했다.

게다가 곧 이어 No Feed is an Island (어떤 피드도 섬이 아니다) 라는 타이틀 아래
이런 관점을 실제 서비스로 구현한 피드 플레어(FeedFlare)라는 걸출한 서비스를 내놓았으니.
어찌 이런 서비스에 버닝 하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
구글이 피드버너를 인수할 것이라는 전망이 솔솔 쏟아져 나온 것도 바로 이 때쯤이다.

미디어계의 야후가 블로그 검색을 위해 테크노라티를 인수할 거고
(실제로 테크노라티는 초기 설계부터 상당히 media-oriented였고, – 테크노라티 UX담당 데렉 포와젝 블로그 참고
또 그 후로도 계속 그런 방향으로 강점을 보였고 진화되어 왔다.)
기술계의 구글이 피드버너를 인수할 것이다.
게다가 RSS를 매니지하는 피드버너는 XML 기반의 구글 베이스와 좋은 궁합이라는 말들이 떠돌았었다.
하지만 결국 그 수많은 인수 합병 중에도 여전히 피드버너와 테크노라티는 인디로 남아있다.

어쨌든 이런 여러 영향에 삘 받아
내가 쓴 초안 원고의 RSS 챕터는 1차분 99페이지, 그것도 A4 용지 기준이라는 거. RSS로만 책 한 권 쓸까 싶었다.
천신만고의 세월을 거쳐 책 페이지 기준 45 페이지 분량으로 정리가 되긴 했지만.
(이 과정에서 수 페이지에 달했던 피드버너는 박스 하나로 싹둑~)

⊙ 유진이의 딜리셔스 중 RSS 관련 북마크 : http://del.icio.us/youzin/rss
: 귀차니즘 압박으로 다 저장해 둔 건 아니지만, 그래도 꽤 모아놨다. RSS 공부하실 분들은 참고-

분량도 분량이지만
한국에서의 표준 포맷을 통한 데이터 유통이란 아직 요원할 수 밖에 없는 현실적인 장벽들이 있어
내가 흥분한 만큼을 한국 시장에서 객관적으로 설득할 자신과 의의를 찾지 못한 이유도 있다.
그래서 오히려 ‘구독’이라는 부분으로 타협점을 찾았는지 모른다. 핵심은 ‘포맷’이건만…

하지만, 자기 분야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비전을 가진 뭔가를 만나는 것은 즐거운 경험.
이들의 행보는 미투 플레이어들의 기능이나 UI 업그레이드 정도와는 그 수준이 다른 패러다임의 전환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피드버너 역시 나에게 그런 큰 즐거움을 주었던 서비스로 기억된다.

@ 유진이의 피드버너 사재기(?!) 리스트

http://feeds.feedburner.com/seoul

http://feeds.feedburner.com/naver

http://feeds.feedburner.com/daum

http://feeds.feedburner.com/samsung

http://feeds.feedburner.com/amazon

http://feeds.feedburner.com/sony

http://feeds.feedburner.com/local

http://feeds.feedburner.com/web2

http://feeds.feedburner.com/movie

http://feeds.feedburner.com/microformat (복수로 썼어야 한다는 거 –;;)

http://feeds.feedburner.com/youzin2

내가 아는 유명 블로거들의 도메인도 몽땅 다 등록해 버릴까 하다가, 품위 유지(??)를 위해 간신히 참았다…
but! 정작 내 블로그를 피드버너로 이전하는 건, 그 서비스를 안 지 햇수로 3년이 지나서야 겨우 했다는 거.

그게 바로 오늘이다! 에혀~…. >_<

내 마음의 돋움체를 찾아서…

워드프레스에서 이것 저것 폰트 설정 해봤지만, 결과는 OTL

1. 굴림?

1.jpg

font-size: 1em; /* Enables font size scaling in MSIE */
line-height: 1.5em;
font-family: 돋움,Verdana, Geneva, Arial, Helvetica, sans-serif;

2. 별로 마음에 안 드는(?!) 돋움

21.jpg

font-size: 0.7em; line-height: 1.5em;
font-family: 돋움,Verdana, Geneva, Arial, Helvetica, sans-serif;

3. 네이버 블로그에서 – 돋움

3.jpg

무버블 타입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지 않을 수 없는 여러 가지 정황들이 있었지만
옮기고 나니 손 볼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심봉사가 심청이 젖동냥 다니듯 여기저기 물어물어 고쳐가고 있는데. (그래서 지난 2주간 총 2개 손을 봤다. -.-)

그 중 가장 아쉬운 것은 그간의 유진닷컴 RSS 구독자들이고
가장 그리운 것은 포스트 본문의 ‘돋움체’다..

UTF-8 이라 그런가? CSS에서 font-family를 바꾸어도 변화가 없고
폰트 사이즈 조정으로는 1번이나 2번 같은 모양 밖에 안 나온다.
폰트 패밀리가 바뀐 게 아니라 사이즈로 크기만 바뀌는 듯 하다.

3번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썼을 때 폰트. 그나마 이게 과거 무버블 타입 때 본문 폰트에 가장 근접한 것 같은데…
CSS에서 돋움체 설정이 왜 안될까요? 아시는 분 손~

東京 の 아트락숀

작정하고 지난 2월, 일본 출장 때 사진들을 정리해 보았다.

이름하야

東京 の 아트락숀

Enjoy~!!

방명록 광고 차단 소스 제거~!!

방명록이 안 써진다는 여러분들의 열화와도 같은 성원에 힘입어
어유야님이 백 만년 전에 제공해 주셨던 제로보드 광고글 차단 소스를 제거했답니다.

블로그를 쓰다보니, 에디트 플러스나 FTP와는 점점 더 안 친하게 되서요.
혹시나 들어갈 일이 생기면 밍기적 밍기적…

CMS로서의 블로그,,,지금은 너무도 당연해 졌지만,
과거에 웹에 페이지를 올리던 방식을 생각해 보면 실은 놀라운 거예요.
욕심같아선, 나모 웹에디터 컴포넌트까지 좀 붙여졌으면 더 좋겠지만.

네이버 블로그 보면 너무 이쁘게들 잘 꾸미잖아요.
인터페이스가 컨텐츠의 내용과 형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도 꽤 흥미로운 연구주제.

어쨌든 소스 수정했으니 방명록하고도 많이들 놀아주세요~!

10초 이내에 글을 써도 잘 써지는 방명록 놀러가기

배너 업데이트 & 게시판 수정

1. 배너 업데이트

유진닷컴 공식 지정 배너를 업데이트 했어요. (thanks to Minjae)
About Me에 올려놓겠습니다. 퍼다 쓰심에 주저없으시기를…

2. 게시판 수정

광고 방지를 위해 게시판 소스를 수정했어요. 10초 이내에 작성된 글은 광고글로 판단, 등록되지 않으니 글 쓰신 후 잠깐 한 숨 돌리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10초가 지나도 광고로 간주되던 에러도 잡혔고. Thanks to Joat
게시판 보기

블로그 코리아 오픈 & 유진이 책 소식

1. 블로그 코리아 오픈

banner_bk.gif

드디어!!
블로그 코리아가 오픈했습니다. 한국의 블로거들이 하나되는 곳이랍니다. 회원 가입한 블로거들의 rss를 수집하여 웹에서 제공해 주기도 하고, 즐겨찾는 블로그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비슷한 아이디어는 많이 나왔던 걸로 알고 있고, 웹기반으로 rss를 서비스 하는 건 하나도 어려운 일이 아니야! 라는 식의 이야기도 꽤 들었지만, 그렇게 백 마디 해봤자 이렇게 작게나마 직접 만들고 실천하는 자세에 비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론 솔직히 이런 식으로 하나되기는 싫은데(^^), 유진닷컴 공식지정 테크니컬 디렉터 언캐니군이 하도 땀나게 노가다를 뛰어 만든 사이트라 적극적으로 스폰서링 합니다!

많이 많이 가입해 주시고, 오다 가다 들려주시어 점점이 흩어져 있는 블로거들이 같이 모여 쉬기도 하고 놀 수도 있는 기분 좋은 광장 하나 만들어 Boa요~ 참 그리고 사이트 제작에 도움주실 디자이너 구한답니다. 언캐니군 보다만 디자인 잘 하면 되니까, ‘아무나’ 시간 되시는 분들은 품앗이에 동참해 주세요.

언캐니군 수고 많았어요! 홧팅~~
그리고 나도 블로그코리아의 대박(?)을 기대하며… BRAVO!!! (spica님 따라하기)

2. 알라딘에서 <정유진의 웹 기획론> 관련 이벤트 진행중

알라딘에서 9월 25일부터 10월 13일까지 제 책을 구매하시는 분들께 한빛 미디어에서 나온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를 함께 드린답니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도 정가 무려 18,000원이나 하는 고가의 책이랍니다. 이람, 최병호씨와 같은 쟁쟁한 분들이 한 꼭지씩 맡아서 나누어 쓰셨죠.

정가대로 하면 웹기획론(22,000원) +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18,000원) = 4만원 상당의 책을 1권의 가격에, 그것도 인터넷 서점 10프로 할인하여 19,800원에 구매하실 수 있는 놀라운 효과를 보는 셈입니다. 도저히 이런 가격대로 이런 상품을 제공해 드릴 수 있다는 게 믿어지지 않구요…이번 기회를 놓치시면 언제 다시 이런 기회가 올 지 저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아무래도 홈쇼핑을 너무 많이 봤나봐^^)

그리고 제 책 읽어보신 분들아. 온라인 서점에 서평 좀 올려주세요. 싸람들이 말야…그런 것도 안 해주고 말야…흥! (삐짐)

‘뎀비와 나’ 사진 업데이트

추억의 사진 몇 장 업데이트 했습니다. 작년 일본 여행 사진도 몇 장 추가
Enjoy~!

뎀비와 나 (보너스 : 유진이의 수영복 사진과 누드 사진)

일본 사진 추가

유진닷컴 ver 3.0 오픈

블로그를 해 보겠다고 덤벼든지 1년 ..하고도 3개월.
남들은 10분만에 하고도 남는 걸 왜 1년 씩 걸렸냐고 물으신다면…그간의 세월이 서러워 그냥 노코멘트 하렵니다.

여하튼 천신만고 끝에
이번엔 제대로 블로그 입니다.

Special Thanks to 유진닷컴 공식지정 테크니컬 디렉터 A.K.A 언캐니

사진 갤러리 업뎃

사진 갤러리에 태국 여행 사진 업뎃 했어요.
제가 느끼고 온 태국의 진한 향을 조금이나마 전해드리고저.
즐겁게 감상해 주세요~

사진 보러 가기~

About Me 업데이트

음..굉장히 즉흥적인 기분으로 신나게 뚝딱뚝딱..
언제 바뀔진 모르지만 하옇튼 완성!

유진이의 About Me 보기

« 이전 목록 읽기Next Page »Next Page »